본문 바로가기

구글 입사 합격하다! (Google)

해외 유학생 해외사 입사 면접 준비 노하우

질문이 들어 와서 잠시 면접 준비 노하우를 간략 정리 해볼까 합니다. 

1. 이력서는 단면 1장으로!

2. 프로젝트등 제일 자랑할 만한 것 한 개를 어필하라. 나의 경우 프로젝트들을 잔뜩 나열하였고 그 중 내가 제일 자랑하고 싶은 것은 빨간 색으로 하이라이트를 주었다.

3. 풀타이머 (full-time)로 입사 면접 준비시에 인턴십 경력은 필수! 인턴십이 없거든 좋은데 가기 매우 힘듭니다. 나의 경우 페이스북에서 일 한 경력과 열심히 해 놓은 네트워킹이 크게 도움 되었다.

4. 성적 (GPA)이 기본은 되어야 한다. 성적이 좋을 수록 특히 외국인의 경우 유리하다.

5. 좋은 유명 대학을 나 올 수 록 유리하다. 각 회사마다 선호하는 학교들이 있다. 코넬의 경우 많은 IT나 Computer Science관련 회사들이 매우 선호한다.

6. 성적이 뛰어나지 않거나 경력이 없거든 직접 학교에 오는 리쿠르터들을 찾아가서 networking을 하라. 저가 이 바로 전에 쓴 첫 면접 경험담 (http://heejungryu.tistory.com/entry/%EA%B5%AC%EA%B8%80-Google-%EC%9E%85%EC%82%AC-%EB%A9%B4%EC%A0%91-%EC%A4%80%EB%B9%84%ED%95%98%EA%B8%B0%EA%B9%8C%EC%A7%80-1-%EC%B2%98%EC%9D%8C%EC%9C%BC%EB%A1%9C-%EB%A9%B4%EC%A0%91%EC%9D%B4%EB%9D%BC%EB%8A%94-%EA%B2%83%EC%9D%84-%ED%95%B4%EB%B3%B4%EB%8B%A4) 에서 처럼 이력서 들고 자신을 어필하도록 노력하세요!!

7. 인터뷰 끝에는 항상 인터뷰어들에게 할 질문들을 잔뜩 준비해 간다. 얼마나 궁금해하고 배우고 싶은 마음이 많은지도 합격하는 데에 매우 중요하다. 좋은 질문이 많을 수록 중요하다. 좋은 질문이라는 것은 일을 잘 하기위해서 알아야 할 정보에 관해 질문을 할때 .. 그리고 좀 더 고난도의 뛰어난 질문들은 그 회사에 관련된 기술 (technology)에 관하여 자기가 생각했을 때 못하는 점 을 지적하고 자신이라면 이렇게 하여 더 발전시킬 거라는 것을 제시하면 매우 좋아한다. 특히 그 회사 상품의 좋은 점 나쁜점을 세세히 알고 제시하면 아주 좋은 면잡자로 생각하게 된다.

8. 성격이 매우 활기차고 인터뷰를 보자고 하면 미루지 말고 항상 준비되었다는 인상을 주어라. 다들 겁을 먹고 일주일후 .. 아니면 좀 더 있다가 인터뷰를 보려고 한다. 뛰어난 엔지니어는 준비가 필요 없이 면접을 볼 수 있다고 많은 회사들이 믿는다. 그러니 준비가 필요하거든 목표 회사 지원 전에 미리 충분히 준비를 하고 지원을 한다. 이 후 아무리 겁이 나더라도 면접 시간 잡히는 데로 바로 바로 본다. 떨어지면 거기에서 충격먹고 실수에서 배워서 다음에 다시 도전하면 되지. 괜히 겁먹어서 점수 깎일 일은 없잖아요? 오히려 면접을 자청해서 더 일찍하자고 하면 더 좋아하고 더이상 면접자의 능력을 의심하려고 하지 않는다.

9. 좋은 회사에 지원하려면 우선 다른 회사들에 합격하여 offer을 미리 받아 둔다. 그래서 내게 그 회사가 내 전부가 아니고 오히려 내 목표 회사가 나를 잡아야 한다는 인상을 주어야 한다. 나는 내 목표 회사가 데려가도 그만인 .. 오히려 내 목표회사가 나를 놓치면 후회할 것이라는 인상을 리쿠르터한테 심어 주어야 한다. 나의 경우 이미 다른 B 회사에 합격하였고.. 이 후 목표 회사 마지막 면접을 보는 일주일 내내 다른 회사들과 마지막 온싸이트 면접들을 보며 연이어 매일같이 합격하여 새로운 offer들을 계속 받았다. 이 와중에도 절대 거만해 지지는 말라. 꼭 각 회사들에게 내가 얼마나 그 회사를 좋아하고 그 회사에서 일하고 싶어하는지를 항상 말해 주어야 한다. 실제로 나도 내가 지원하여 합격한 이 모든 회사들에 진실하게 관심을 갖고 있었으니 거짓이 아니기도 했다.

10. 모의 면접으로 연습을 충분히 하라! 여러번 강조하건데 꼭 칠판 갖다 놓고서나 아니면 종이에 다가 프로그래밍을 연필가지고 하는 것을 꼭 연습하라. 컴퓨터로 타이핑 하는 것과 매우 다르다. 이것에 익숙해 져야 한다.

기출문제들은 다음 싸이트 들이 매우 좋다:

  1. http://www.glassdoor.com/
  2. http://www.careercup.com/